비전 세상을 바꿀만한 사업을 일으키는 것
전략 (방향전환) 제품과 서비스라고 하는 것은 이 전략의 결과물로 존재하게 된다.
제품(최적화) 제품은 엔진튜닝 이라는 최적화 과정을 통해 끊임 없이 변화한다.
변화
비전은 바뀌지 않는다.
린스타트업 모델에서는 '유효한 학습'이라는 개념으로 학습에 대한 평가를 회복 시킨다.
유효한 학습이란 결과가 나온 후 끼워 맞추기나 실패를 감추는 것이 아니다.
메칼프의 법칙이란 네트워크 가치는 그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참여자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법칙이다.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용자가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네트워크의 가치가 더 커진다는 의미이다.
학슴은 스타트업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다. 구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활동이 아니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유효한 학습은 진짜 고객으로부터 나오는 실제 데이터로 증명되어야 한다.
실험 자체가 제품이다.
린스타트업 모델에서 실험은 단지 이론적인 조사를 넘어서는 첫번째 제품이기도 하다.
계획은 길고 안정된 운영 역사가 있을 때에만 효과를 발휘하는 도구임을 명심해야 한다.
그런 사고방식을 바꾸기란 쉽지 않지만 사고방식 변화는 스타트업이 성공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스타트업의 중심에는 구상을 제품으로 변화시키는 촉매가 있다. 고객이 그 제품과 상호 작용하면서 피드백과 데이터가 만들어진다. 피드백은 정성적이기도 하고 정량적이기도 하다.
스타트업이 만드는 제품은 실제 실험이고, 지속가능한 사업을 구축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그러한 실험의 결과다.
만들기 측정 학습 피드백 순환
아이디어 -> 만들기 -> 제품 -> 측정 -> 데이터 -> 학습 ->
가장 위험한 가정이 분명해지면 첫 단계는 최소 요건 제품 (minimum viable product MVP)를 되도록 빨리 만드는 단계에 들어가는 것이다.
최소 노려과 개발기간으로 만들기 측정 학습 순환을 완전히 돌 수 있게 하는 제품 버전이다.
혁신회계 (innovation accounting)
엔진튜닝 노력이 열매를 맺고 있는지 정량적으로 알 수 있다.
학습마일스톤
기업가에게 자신의 진행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식으로 유용하다 .
성장률이 의지 하는 것 세가지
첫번째 각 고객이 발생시키는 이익
두번째 새 고객 확보에 드는 비용
세번째 기존 고객의 재 구매율
혁신 회계 작동 : 세가지 학습마일스톤
1 : MVP 를 이용해 현재 회사가 있는 위치에서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다. 현재 상태가 어떤지 성과를 측정한다.
2 : 스타트업은 엔진을 계속해서 튜닝해 나가야 한다. 회사가 이상향으로 생각하는 방향으로 여러 변화를 만들어 내고, 제품 최적화에 많은 시간을 쓴 뒤에 어떤 의사 결정의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
3 : 방향전환하거나 계속 같은 방향으로 추진해 나갈지를 결정해야 한다.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스프린트 한달 반복 주기로 개발
사용자 스토리 user story 일의 우선순위 선정
칸반
제품 백로그
대기중 -> 개발중 -> 완료 (기술적 관점에서 구현이 끝난 기능) -> 유효화 작업 진행 (사용자 스토리가 그대로 실행하기에 좋은 생각인지 아는 것 사용자 인터뷰, 스플릿 테스트)
사용자 스토리가 유효하다고 결론이 났을 때만 칸반 보드에서 스토리를 없앨 수 있다. 유효화 결과 사용자 스토리가 고객에게 좋지 않은 영행을 미쳤다고 결론이 나면 관련 기능은 제품에서 전부 빠진다.
3A 의 가치
행동하기 얼마나 좋은가 actionable : 원인과 결과가 명확하다.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면 되는지를 명학하게 알려준다. 허무지표는 할수 없다.
접근할 수 있는가 accessible : 많은 보고서가 실무자와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참고하기 어렵다.
현실을 반영하는 가 auditable : 데이터가 직원들에게 충분히 이해 되었음을 확인해야 한다. '측정지표 역시 사람이다' 현실에서 고객과 대화해 보면서 테스트해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보고를 생성해 내는 방법이 복잡하지 않아야한다. 가능하면 중간 서버 등을 통하지 말고 마스터 데이터가 있는 서버에서 바로 만들어 저야 한다.
방향전환의 종류
줌인 전환: 전에는 제품의 단일 기능이라고 여겼던 것이 전체 제품이 된다.
줌아웃 전환: 제품을 뒷받침하기에는 기능 하나로는 부족할 때가 있다. 전체 제품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더 큰 제품의 한 기능이 된다.
고객군 전환: 원래 예상과는 다른 고객을 대상으로 방향전환을 한다.
고객 필요 전환: 제품 가설이 부분적으로는 확인됐고 해결할 만한 문제가 대상 고객에게 있지만 원래 예측했던 것은 아닌 경우다.
플랫폼 전환: 자사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킬러 앱을 판매하면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후에야 타사가 그와 연관된 제품을 만드는 데 활용하는 수단으로 플랫폼이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순서는 바뀔 수 있다)
사업 구조 전환: 고이윤,소규모 이거나 저이윤,대규모 사업 구조를 변경한다.
가치 획득 전환: 가치를 획득하는 방법 (모네타이제이션 또는 수익모델)의 변화는 사업, 제품,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끼칠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성장 엔진 전환: 바이럴 성장, 재방문에 의한 성장, 유료 성장 모델 이 세가지 성장엔진을 전환하면 가치를 획득하는 방식이 바뀌기도한다.
채널 전환: 회사가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메커니즘 판매채널 또는 유통채널을 변경한다.
기술 전환: 완전히 다른 기술을 사용해 같은 해법을 얻는 방법을 발견하기도 한다.
중요한 질문
어떤 행위가 가치를 창조해 내고, 어떤 행위가 낭비를 만들어 내는지 알아 내는 것
스타트업에서 중요한 것은 서비스나 기능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어떤 유효한 학습을 해 내야 하는가에 있다.
스타트업 방식
측정 -> 프로세스 -> 문화 -> 사람
다섯번 "왜" 규칙
1. 첫 실수에는 전부 관대하라.
2. 같은 실수를 두 번 하게 하지 말라.
다섯번 "왜": 작게 시작하되 구체적으로 하라, 마스터를 정해라.
파괴적 혁신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세가지 구조적 속성
부족하지만 안전한 자원, 자기 사업을 개발할 독립적인 권한, 좋은 결과가 나왔을 때 받을 수 있는 보상 체계
린스타트업 표준 실천
스플릿 테스트, 지속적 배포, 고객 테스트
스타트업 상황에서 일은 늘 잘못되어 간다. 그런 일이 생기면 우리는 윌리엄 데밍이 요약한 매우 오래된 딜레마에 직면한다.
그 문제가 특별한 원인 때문인지, 조직적인 원인 때문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실행 지표, 지속적 배포, 전체적인 만들기-측정-학습 피드백 순환은 불가피하게 팀의 개별 업무를 부차적인것으로 만든다.
하지만 뒤에 분명히 좋게 느껴진다. 시스템이 일으 키는 문제는 모두 명백한 것이 된다.
유효한 학습을 위해 팀이 책임을 유지할 수 있는 분명한 방법론을 개발해야 한다. 나는 이 책에서 한가지 방법을 제안 했다.
바로 잘 정의된 재정 모델과 성장 엔진을 사용하는 혁신 회계이다.
운동에 참여하기
린스타트업 공식 사이트: http://theleanstartup.com
린스타트업 모임: http://lean-startup.meetup.com
위키: http://leanstartup.pdworks.com
서클: http://leanstartupcircle.com
startup lessons learned 컨퍼런스: http://sllconfi.com
'북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06.29 미움받을용기 (0) | 2016.06.29 |
---|---|
2016.04.24 어떻게 살 것인가 (0) | 2016.04.24 |
2016.01.19 청춘아! 멈춰라, 생각하라 (0) | 2016.01.20 |
2016.01.19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1) | 2016.01.19 |
2016.01.07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 (0) | 2016.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