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coursera.org/learn/recommender-systems/home/welcome
Introduction to Recommender Systems
by University of Minneso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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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Week : Introduction to Recommender Systems
2Week : Non-Personalized Recommenders
3Week : Content-Based Recommenders
4Week : User-User Collaborative Filtering
5Week : Evaluation
6Week : Item Based
7Week : Dimensionality Reduction
8Week : Advanced Top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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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 내용은
==== Non-Personalized Recommenders ====
소셜 데이터 순위
레스토랑 순위
(수식은 이해가 안되고... 내용은 맞는지 모르겠지만...ㅋ)
개인 취향이 없는 제안
예) 평점이 가장 높은 영화, 구매율이 가장 높은 제품 등으로 추천
평균 어디에나 다 맞을 수 없다.
제품 연관성 제안
예) 아이스크림에 어울리는 소스를 제안하고 싶다. 이때에 평균만을 이용하면 가장 사람들이 많이 사 는 소스 캐찹을 제안 할 수는 없다.
Dataset
프로파일 이용
구매 데이타 이용
사용자 정보와 시간 제약을 이용
제품 연관성을 위한 수식 계산 ...
(x를 산사람이 y도 사더라... x를 사지 않은 사람중에 y를 산사람 등등...)
(x와 y 를 동시에 사란 사람과 x 를 살 확률 y 를 살 확률)
선호도와 순위
사용자의 직접적인 평가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
- 직접적인 평가 항목
평가 (별점, 좋아요...)
리뷰
투표
- 사용자의 행동
클릭
구매
팔로우
Prediction: 해당 아이템을 얼마나 좋아 하는지 측정
장점: 아이템을 정량화 하기 좋음
단점: 외곡된 아이템을 제공할 수 있음
Recommendations: 좋아할만한 아이템 제안
장점: 기본적으로 좋은 선택을 제공
단점: 상위 몇개가 좋지 않으면 탐색에 실패 할 수 있음
데이터를 모으는 방법
순위를 매기는 방법
예측 : 선호도에 대한 합계 노출
추천 : 순위 아이템
점수로 순위를 매기면 안되는 경우
너무 데이터가 적을때
점수의 폭이 너무 다양할 때
비즈니스 적 고려사항 (옛날 아이템, 좋지 않은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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