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기획

[GAStudy] 필터와 측정기준,항목

by 101Architect 2016. 2. 29.

------- 오늘 할 내용 -----------

사전 정의 필터 및 맞춤 필터

측정항목과 측정기준 

-------------------------------


사전 정의 필터 및 맞춤 필터

새로운 속성르 생성할 때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필터가 없는 보기를 생성한다. 

전체 데이터 파일에서 중요한 일부만 확인하고 싶을 때 필터를 사용하여 보기를 관리 할 수 있다. 


필터 종류 

사전정의필터 : 구글에서 제공하는 필터

맞춤필터 : 사용자가 정의하여 사용하는 필터 


사전정의필터 

대상이 데이터를 포함 또는 제외 여부 결정

데이터의 출처 (특정 ISP 도메인이나 IP 주소, 호스트명, 하위 디렉토리 트레픽) 선택

출처 식별 방법 (같음, 시작값, 종료값, 포함)


예)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를 위해 유튜브 채널을 생성하였다고 가정 

youtube.com 을 포함한 도메인을로부터 온 방문자들만 따로 포함하는 보기를 생성한다. 



1. 관리 탭에서 새 보기를 만든다 (youtobue.com 을 포함한 도메인으로부터 온 사용자만 보기)

2. 웹사이트 상자가 선택된 상태로 보고서 속성 보기 이름을 넣고 (여기서는 YouTube Referral/Company IP 라고 하였다.)

4. 국가와 시간대를 선택하고 보기 만들기를 한다. 

5. YouTube Referral 보기 컬럼에서 필터를 클릭 한다. 

6. 새 필터 

7. youtube only 라는 필터 이름을 지정해 준다.

8. 세개의 드롭다운 메뉴를 이용하여 트래픽포함(include only), ISP 도메인에서 유입된 트래픽(traffic from the ISP domain), 포함(that contain) 을 선택한다. 대소문자 구분은 하지 않는다. 

9. 저장하고 나면 적용되는 필터 리스트 화면을 볼수 있다.



맞춤 필터 

제외, 포함, 소문자, 대문자, 찾기 및 바꾸기, 고급 옵션중 선택한다. 

제외와 포함 

특정 옵션값을 제외 또는 포함 시키는 값만 구분해 볼 수 있다.

필터입력란 (다양한 옵션들이 존재한다.)

필터패턴 (코드, 정규표현식 등을 입력한다.)

소문자와 대문자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동일한 URL 이여도 다르게 측정한다.

예) http://www.test.com 과 http://www.TEST.com 을 동일하게 본다. 

소문자 또는 대문자 선택

필터 입력란 (요청 URL) 선택 

찾기 및 바꾸기

하나의 용어를 다른 용어로 대체 하여 보여줄 수 있도록 한다. 

예) http://www.test.com/123/detail URL 을 보기 편하도록 http://www.test.com/contents/detail 바꿔준다. 

필터 입력란 (요청 URL)

문자열 검색 (코드, 바꾸고 싶은 문자열)

문자열 교체 (새로운 문자열) 


기본적으로 필터는 추가된 순서대로 데이터에 적용되기 떄문에 순서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만약 youtube 유입 필터에 추가로 회사 IP 제거 필터를 넣는다면 

youtube 유입된 필터들 중에서 회사 IP 가 제거된 사용자만 볼 수 있다. 


필터확인: 7일분 데이터를 이용하여 간단히 필터가 적용된 후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정규표현식 : http://www.nextree.co.kr/p4327/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측정기준 (Dimensions) : 다양한 값을 가질 수 잇는 개체를 설명하는 속성 또는 특성 (사용자, 세션 및 액션의 특징)

측정항목 (Metrics) : 측정기준에서 합계 또는 비율로 측정될 수 있는 개별 요소 (수량, 유형, 숫자값)

예)  측정기준 :  기숙사 학생들의 학년                             | 사용자 유형 (신규방문 또는 재방문)

측정항목 :  학년별 기숙사에서 식사 비율, 외식 비율, 식사비용   | 사용자 유형 별 세션, 이탈률, 등




반응형